global navigaion menu / 글로벌 네비게이션 메뉴

대의 첨단 금융은 급격히 수학화하고 있다. 특히 파생상품의 설계, 운영이나 위험관리 분야는 고도의 수학적 트레이닝 없이는 할 수 없는 직종으로 이미 널리 인식되고 있다. 이러한 시대의 추세에 맞춰 현대 첨단금융에서 선도적 역할을 할 인재를 양성하는 것이 본 연계전공의 목표이다.


융수학을 제대로 공부하고 또 금융현장에 적용하기 위해서는 크게 수학, 통계학, 금융수학 이론 및 실무, 경제/경영, 전산 등 다양한 분야에서 잘 훈련을 받아야 한다.

그 중에서도 본 연계전공의 핵심교과목은 수리과학부에 신설될 예정인 확률미분방정식입문(Introduction to Stochastic Differential Equation) 및 금융수학 (Financial Mathematics) 1, 2이다. 이 세 과목은 필수 교과목으로서 금융수학을 전공한 사람이면 누구나 알고 있어야 할 코어 과목들이다.


와 아울러 확률론, 수치해석, 편미분방정식, 실변수함수론 등의 수학 과목들에 대한 소양이 필요하며, 수리통계학 및 시계열분석 등의 통계학적 훈련도 매우 중요하다. 그리고 경제/경영에서 배울 수 있는 금융실무, 경제학 이론 등도 금융수학 전공자가 갖춰야 할 중요한 지식과 소양이며, 선형계획법 등의 최적화 이론도 금융현장에서 유용하게 쓰이는 지식이다.


하나 특기할 사항은 금융수학 전공자가 갖춰야 할 정보기술(IT) 소양이다. 금융현장의 특징 가운에 하나는 새로운 금융상품이 아주 짧은 주기로 등장한다는 것이고, 이에 따라 금융수학 전문가는 이 새로운 금융상품의 가격산정(valuation) 및 헷징(hedging)을 빠르고 정확하게 해 주어야 한다. 

이러한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이론만 가지고는 불충분하며 많은 경우 컴퓨터 프로그래밍을 동반해야 한다. 또한 다양한 금융상품의 포트폴리오의 위험관리를 위해서도 금융수학의 이론이 IT와 접목되어야 한다. 이러한 이유로 일정 수준이상의 IT 소양도 필수불가결하다.


융수학은 수학에 기반하고 있지만 다양한 학문과 접목해야 하는 종합학문이다. 성공적인 금융수학 전문가가 되기 위해서는 이와 같이 다양한 연관 학문 분야의 소양을 두루 갖추는 것이 매우 중요하며, 본 전공도 이러한 요구 사항을 고려해서 구성되었다.

로그인

로그인폼

로그인 유지